테조스(XTZ)의 스테이킹이란?
본문 바로가기
가상 화폐/가상화폐 설명

테조스(XTZ)의 스테이킹이란?

by 팡또르 2025. 9. 3.
반응형

암호화폐를 보유하기만 해도 스테이킹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실제로 어떤 구조인지 자세히 모르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이번에는 테조스(XTZ)의 스테이킹에 대해 다음 순서로 소개하겠습니다.

  • 스테이킹이란?
  • 베이킹이란?
  • 델리게이트란?

스테이킹이란?

스테이킹

 먼저, 테조스(XTZ)는 합의 알고리즘으로 리퀴드 프루프 오브 스테이크(Liquid Proof of Stake, LPoS)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특수한 하드웨어나 대량의 전력 소비를 필요로 하는 프루프 오브 워크(PoW)와 다르게, 프루프 오브 스테이크(PoS)에서는 스테이크(주로 토큰의 보유량)를 기준으로 블록을 생성할 권리가 부여되는 형태입니다.

테조스(XTZ)에서는 블록 생성 권리가 XTZ의 보유량 등에 의해 결정되므로, 스테이크홀더가 네트워크를 운영하는 비중이 높아집니다.


베이킹이란?

베이킹 설명

 테조스(XTZ)에서는 블록 생성을 베이킹(Baking)이라고 부르며, 블록 생성자를 베이커(Baker)라고 부릅니다. 베이커(Baker)가 되기 위해서는 8,000XTZ를 보유해야 하며, 2021년 5월 20일 시점의 당사 ASK 레이트(1XTZ= 약 430원)를 기준으로 하면 344만원에 해당합니다.

베이커(Baker)는 보유한 테조스(XTZ)가 많을수록 블록을 생성하여 보상을 획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델리게이트란?

 테조스(XTZ)는 리퀴드 프루프 오브 스테이크(LPoS)를 채택하고 있어, 자신이 소유한 XTZ로 베이킹할 권리를 타인에게 위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8,000XTZ를 보유하지 않아도 간접적으로 블록 생성에 참여하여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더 많은 보유자로부터 위임을 받음으로써 베이커(Baker)에게도 블록 생성자로 선택되어 보상을 얻을 가능성이 더욱 높아집니다. 또한 생성된 블록을 승인(Endorsement)한 경우에도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승인자는 베이커(Baker) 중에서 무작위로 선택되어, 생성된 블록에 부정이 없는지 검증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참고로 델리게이트(위임)의 경우, 테조스의 소유권은 양도되지 않고 베이킹 권리만을 델리게이트 서비스(베이커)에 위임하므로, 당사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고객의 테조스(XTZ)는 타인에게 양도되지 않고 당사의 콜드월렛에서 관리됩니다.


델리게이트(위임)의 메리트란?

테조스

스스로 베이커(Baker)가 되는 것도 가능하지만, 보상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다음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 최소 8,000XTZ 보유
  • 안정적인 통신 환경 등의 인프라 정비

더불어 위 조건에 더해 기술적 전문 지식도 필요합니다.

또한 베이커(Baker)는 올바른 방법으로 베이킹을 실시하지 않을 경우, 베이킹을 위해 납부한 보증금을 몰수당하거나 보상을 받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베이커(Baker)가 되기에는 진입장벽이 높지만, 델리게이트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고객 스스로의 테조스를 델리게이트 서비스에 맡기지 않고 베이킹 권리만을 위임하는 것이므로, 안전성을 유지하면서 델리게이트 서비스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그 반면, 델리게이트 서비스(베이커)에 지불하는 수수료가 5%~20% 전후 발생합니다.

반응형